티스토리 뷰
반응형
🚀 OOP를 올바르계 설계해 나가는 원칙
OOP의 4대 특성 캡슐화
, 상속
, 추상화
, 다형성
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이어가는 동안 사용할 Tool
같은 역할이 된다.
도구가 있다면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하는데 요리를 하면 표준에 있듯이 OOP 세계에서도 원칙이라는 것이 존대한다.
OOP
를 기반으로 설계하는 방식을 OOD (Object Oriented Design)
이라고 하며
설계 방법을 구체화 하여 정리한 원칙이 SOLID
가 되는 것이다.
🌠 SOLID
원칙이 탄생한 것은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 목표로 로버트 C.마틴
이 확립한 개념이다.
☄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의 원칙
"어떤 클래스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."
하나의 클래스(남자)에 해야만 하는 역할이 너무다도 많다. 이 경우는 코드를 변경할 경우 복잡해지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.
이 형태를 다음과 같이 바꾸면 그 역할히 더욱 이해하기 쉬워질 것이다.
이처럼 하나의 클래스에 적합한 역할
을 구성하자는 원칙이 단일 책임의 원칙이 되는 것이다.
- 문제가 있는 코드
public class 강아지 {
final static Boolean 숫컷 = true;
final static Boolean 암컷 = false;
Boolean 성별;
void 소변보다() {
if (this.성별 == 숫컷) {
// 한쪽 다리를 들고 소변을 본다.
} else {
// 뒤다리 두 개로 앉은 자세로 소변을 본다.
}
}
}
위 코드의 문제점을 찾아보면은 하나의 클래스에서 소변보다()
메소드가 암컷과 수컷의 행위를 모두 구현하는 것이 있다.
만일 더 많은 인스턴트가 존재할 경우 모든 변수에 대해 if()
문을 구현한다면 코드는 스파게티 코드 가 될것이다.
SRP원칙
은 가정문을 사용하지 않고 클래스가 하나의 책임을 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- SRP 원칙을 확립한 코드
public abstract class 강아지 {
abstract void 소변보다();
}
public class 숫컷강아지 extends 강아지 {
void 소변보다() {
// 한쪽 다리를 들고 소변을 본다.
}
}
public class 암컷강아지 extends 강아지 {
void 소변보다() {
// 뒤다리 두 개로 앉은 자세로 소변을 본다.
}
}
개선된 코드는 소변보다()
메소드를 클래스로 꺼내어 코드를 다루기 쉽도록 리팩토링하였다.
🧾 Reference
반응형
'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I와 CD는 뭘까? (0) | 2022.06.30 |
---|---|
해시 암호화 이론 (0) | 2022.04.03 |
객체지향설계의 5대 원칙 - OCP 편 (0) | 2022.03.31 |
객체지향설계의 5대 원칙 - LSP 편 (0) | 2022.03.29 |
객체지향설계의 5대 원칙 - ISP 편 (0) | 2022.03.28 |
반응형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백준
- 스프링부트
- Solid
- 자바
- ajax
- security
- 자격증
- docker
- Algorithm
- 릿코드
- OOP
- 스프링
- interview
- 프로그래머스
- 수학
- 디자인패턴
- CS
- java
- Spring
- nginx
- spring-cloud
- 매트랩
- C언어
- 면접
- springboot
- 알고리즘
- kakao
- 그래프
- JPA
- Matlab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